For Beginners(왕초보)
  • 6LR8 SE 전체회로도
  • 조회 수: 5769, 2014-03-30 16:55:55(2012-11-01)
  • (따라하기는 여기까지 하고 공부를 좀 더 하겠습니다. 내년 2월에 다시 시작을 하겠습니다)


    전원부를 제외한 5극관부까지 포함한 회로입니다.

     

    6LR회로_수정.jpg

     

    전원부입니다.

    EI코아로 만들었을 때의 회로입니다.

    전원부는 아래와 같이 만들 의무사항은 없습니다.

    트로이달이나  R-Core 출력 130V로 배전압회로에 의해 승압시킬 수도 있습니다.

    트로이달이나 R-Core를 사용할 때는 쵸크코일은 빼고 사용합니다.

    그리고 잘 만들어진 SMPS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는 사용이 어렵답니다. 개조가 필요합니다.

    물론 진공관 정류방식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6LR회로_수정_전원부.jpg

     

    아래는 배전압 회로입니다.

    기본 회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배전압회로.png

    Eo에는 Em의 배전압이 나타납니다.

    (교류를 직류로 정류시 직류전압이 교류전압보더 조금더 높게 나오는 것을 감안하시고요...)


    실제는 아래와 같이 만듭니다.

    트로이달 130V를 주문하여 만들었으나 용량미달로

    직접 배전압회로에 연결하면 112V가 됩니다.

    정전압회로가 없으므로 

    트랜스의 상태에 따라 저항치를 조금씩 달리해서

    목표전압을 맞추어야 합니다.

    전원배전압_처음.jpg  


    http://jalbum.co.kr/KDK_02/20108

    위 링크에 배전압회로에 대한 여러가지 테스트가 있습니다.

     

    아래 회로는 개선한 회로입니다.  http://jalbum.co.kr/KDK_02/21222

    전원.jpg


     

    ※ 회로에 기술된 전압,전류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10% 정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 37

  • RSY

    2012.11.01 21:10

    회로도 잘보고있습니다
    그리드전압은 어떻게됩니까 그리드 동작전압에서 작동하나요
    부호(+ - )같이붙혀서 설명좀부탁합니다
    그래프상에 Triode 는-1.7 출력쪽엔 45V 인걸로생각이됩니다

  • J-앨범

    2012.11.01 21:20

    1.6,1.7 측정때 마다 조금 오차가 있습니다. 그리드 전압은 캐소드 전압으로 보고요 상대적이기 때문에 캐소드전압의 - 라고 보면 됩니다. 출력은 3결로 할려다 이전에 만들었던 5결로 그냥 뒀습니다.
  • KDK

    2012.11.02 01:06

    Plate V/I 특성으로 많은 검토를 했고 알던 모르던 설계 시도를 했습니다.
    회로를 고치고 전압을 재고 또 회로를 고쳤습니다.
    실제 중요한 교류 신호에대한 측정능력은 없습니다.

    소리가 잘나면 그것으로 잘된다고 판단했습니다.
    현재로는 DC 측정 이 전부입니다.

    남보고 따라하라고 한다면 적어도 우리로서는 6LR8 Amp 의 최소한의 특성은 알려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Plate V/I 특성에서 시작을 시도 했습니다.    정식으로 정통 설계방식의 시도 였습니다.

    그러나 우리 자신도 잘 모르는 상황에서 Plate V/I 특성으로의 시작은 잘못 됬습니다.
    그동안 공부는 많이 했습니다.
    모르는것이 너무 많고 해야 될것도 많습니다.

    12AT7- 6V6 은 설명을 안해도 잘알려저 있습니다.

    6LR8 은 못쓸 진공관으로 버려지는 진공관입니다.

    현재 DC meter 하나만으로 할수 있는것이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따라하기" 는 제의 너무 성급한 발상이였습니다.

  • J-앨범

    2012.11.02 07:37

    그러면 일단 따라하기는 잠시 보류해 두겠습니다.

    내년 1월말 복귀시점에 전세지만 집을 넓혀가기로 했습니다.

    측정 장비도 구입하고 케이스도 이쁘게 만들 수 있는 시점에서

    시작을 하겠습니다.

    그래도 어떻게 특성곡선으로 설계를 하는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따라하기는 나중에 좀더 실력을 갖추고

    장비와 부품(진공관)을 갖춘 이후

    따라할 수도 있고 키트를 구해서 조립할 수도 있게 해야겠습니다.

    진공관 오디오사이트에 별로 안어울리지만  반도체공부 좀 더 하겠습니다.

  • RSY

    2012.11.02 07:31

    처음제가 KDK님한진동에 글올리실때 저도 감동되어 두서없는 댓글 올렸습니다 지금보면
    우문에 현답 이었습니다 정말고맙고 모른다고 내치시지않으시고 그래도 답글이며 댓글주신
    박사님은 따뜻하고 여기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이었습니다
  • J-앨범

    2012.11.02 07:52

    저도 같은 마음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모르기는 마찬가지고요. RSY님 ! 고마움의 보답으로 제이앨범에 필요한 지식과 좋은 내용을 많이 남겨서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보람과 감동을 줄 수 있게 같이 노력합시다.

    저희의 우문과  KDK님의 현답이 이렇게 댓글로 기록되면 이후에 저희와 같은 수준에서 출발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현답만 있으면 어렵거든요.

  • KDK

    2012.11.02 12:01

    6LR8 회로에서
    Cathode bypass Capacitor 를 제거하고 소리와 출력이 달라지나 확인해 보십시요.
  • J-앨범

    2012.11.02 12:18

    제거했습니다. 소리가 확줄어 들었습니다. RSY님은 어떻습니까? 소리는 좀 어두워진 느낌이 잠시 들었다가

    오래 듣고 있으니 제거하기전 어떤 소리였는지 기억이 안납니다. 느낌상 소리는 안좋아진 것같습니다.

  • J-앨범

    2012.11.06 01:09

    교류신호가 바이패스 못하고 저항을 통해야 하기 때문에 소리가 작아지는 것은 예측할 수 있었는데요.

    여기서 어떤 점을 염두해 두면 되겠습니까?


  • KDK

    2012.11.06 06:25

    Negative feedback 이 전주파수대에 균일하게 걸렸습니다.
    주파수특성도 개선됬겠지만 이 진공관의 Distortion 이 줄었습니다.
  • J-앨범

    2012.11.06 08:00

    네 다시 생각해 보니까 네가티브 피드백이 걸리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소리가 커지면 전류가 많아지는 것이니까 캐소드저항에 전압이 올라가고

    그 결과 상대적으로 그리드 전압 절대치가 작아지면서

    그에 따라 입력신호가 작아진 효과가 생기니

    네가티브 피드백입니다.

     

    솔직히 저는 네가티브 피드백이 어떻게 주파수특성을 개선하고

    디스토션을 줄이는지 잘 이해를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식적으로 머리에 암기하고 있는 정도입니다.

     

    자동제어에서 잠깐 배웠는데 피드백에 대한 정확한 해석도

    상당히 복잡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멋 모르고 피드백을 걸곤 하는데 이건 아니다란 생각을

    종종합니다.

     

  • KDK

    2012.11.06 15:49

    Feedback 이론이 전자공학에서 큰 위치를 차지해서 한때는 전자제어(자동제어)과 가 독립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 Control system 이론 공부도 많이 했습니다.
    오늘날의 유도탄/ 위성 발사 --이 모든것이 Control -즉 Feedback 이론의 응용 입니다.

  • J-앨범

    2012.11.06 20:06

    저는 1학기를 배웠던 것같습니다.

    너무 어려워서 뭘 배웠는지도 잘 기억이 안납니다.

    진공관앰프의 피드백도 직감적으로는 이해가되는데

    어떻게 피드백을 설계할지는 아직 이르겠지요?

    이럴줄 알았으면 학생시절 공부좀 열심히 해 둘걸 그랬습니다.

    그 때는 디지털 논리회로에 관심이 많았고 대세는 디지털이라고 생각해서

    아날로그 계통은 별로 공부를 안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쪽에 취미를 붙히다 보니 지금 직업이 IT쪽입니다.

    지금 생각하면 조금 후회도 됩니다.

  • KDK

    2012.11.07 01:50

    오늘의 고급기계는 모두 자동화 돼었습니다.

  • J-앨범

    2012.11.07 02:50

    과거엔 과학자들이나 기술자들에 의해 계산되던 것이 그 복잡한 계산식과 로직들이

    모두 컴퓨터에 반영되어서 과거와 같이 이 분야에 많은 인력은 필요 없는 것같습니다.

    그래도 진공관 앰프의 피드백 원리에 대해선 이해를 하고 싶습니다.

  • RSY

    2012.12.17 21:23

    케소드 바이패스 콘덴서 문의입니다
    위회로 삼극엔 470 마이크로 5극 엔 47 마이크로 가 맞는지요
    제가만든앰프 바꾸어 붙혀 넣어놓았습니다 5극에 470 미이크로
  • J-앨범

    2012.12.17 21:40

    네 맞습니다. 바이패스 콘덴서 용량은 어떻게 결정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아마 신호주파수/전력과 관계있을겁니다).6922-6V6회로를 변경해 가면서 만들다 보니 바이패스 콘덴서는 기존 그대로 둔 것입니다.

  • 고말테야

    2013.04.05 21:48

    J-앨범님, 질문임니다.
    1. 6LR8 앰프의 트랜스 임피던스가 5 키로옴이란 건 알겠는데, 몇 와트짜리 임니까?  이를테면, 트랜스 집에다가 5 키로 오므에 몇 와트짜리 싱글 트랜스를 감아 달라고 말해야 함니까?


    2. 누구든지  회로를 보고서 계산해서 알 수 있다면, 회로의 어데를 보며, 또 무슨 수치를 곱하거나 나누거나 해야 트랜스의 와트 수를 알 수 있음니까?

  • J-앨범

    2013.04.06 01:42

    아래 KDK님의 말씀을 참조하시고요.

    제가 이전에 트랜스를 구입할 때는 이렇게 무식하게 요구를 했습니다.

    "6V6 싱글 앰프에 사용할 OPT감아주십시오"

    그러다가

    "5K옴에 40mA정도 흘릴수 있는거 감아 주십시오.싱글용입니다"

    라고 주문을 했었습니다.

    그냥 테스트해 볼 생각이시면 DHT sound의 트랜스 사다가 만들어 보는 것도

    괜챦습니다.

     

  • 고말테야

    2013.04.06 07:28

    예, 알겠음니다. 답변 주셔서 감사함니다.

  • KDK

    2013.04.06 00:57

    위의 질문들이 모두 진공관 Amp 설계에 관한 것들입니다.
    남이 좋다는 회로나 자기가 해봐서 동작 잘하더라 -- 그러면 그대로 하십시요.

    High End Audio 의 진공관 Amp는 남이 좋다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객관적으로 좋은것보다는
    자기만의 강한 주장일수도 있스니 어느정도의 판단력은 갖고 받아 드려야 합니다.

    By-pass Capacitor --- 얼마전에 현대 대용량 Capacitor에관한 숙제도 내고 Impedance 공부도 부탁 했섰습니다. 이런공부가 제대로 진행돼면 Capacitor 선택 방법들을 논의 할려고 계획 했섰습니다.

    여기 OPT 의 질문도 Power Amp Stage Design 을 알아야 설명이 가능합니다.
    출력관 Plate 특성표를 적어도 한번은 만드러봐야 합니다.

    Power Amp Stage Design 은 특성표 전면을 활용합니다. Small signal design 하고는 차별화 됍니다.

    여기 오시는 분들의 배경이 모두 달라서 이론적인 설명이나 해설은 일반적으로 흥미없는 것입니다.
    요사이는 그저 그런것도 있다 정도로 하고 크게 틀린것이 아니면 그냥 넘어 갑니다.

     

    진공관 Amp 설계는 1930년대에 특성을 Graph 에 그려가면서 알아냈고

    설계 방법도 모두 graph 에 그려서 하게 만드렀습니다.

     

     

  • KDK

    2013.04.06 01:36

    RCA 나 GE 에서 진공관 시대 초기에 만든 진공관 Manua l에 간단한 설계 방법들이 나와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초보자용 책들이 여럿 있습니다.
    잘 이해 못하더라도 한번은 전부 읽어보고 내용에있는 단어라도 알아두었다가
    필요할때 다시 찾아 보십시요.

  • 고말테야

    2013.04.06 07:56

    KDK 선생님의 글을 대할 때마다 J-album 카페에 20 대의 전자 공학도들이 몰려 왔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늘 함니다.

    KYJ 님의  글(OPT 설계) 을 이해하려고 거듭거듭 읽으면서 이솝우화 속의 여우와 두루미 꼴인 제 자신을 발견함니다.

    난쟁이가 산속에서 무릉도원을 만났으나 손이 닿지 않아서 안타까울 뿐임니다.




  • 마요

    2013.06.18 21:29

      6lr8    2-1.JPG

     

    그동안   테스트가지고  전압 많이 재고  나름   내가 듣기 좋은 소리로    튜닝 을 해밨습니다

    기존   앨범님  회로도데로   해봤습니다

    그런데    출력관  플레이드  전압을 200V 이하로  내릴수가 없더군요..

    어거지로 내리면 소리가 이상하고...

    지금 이데로 가  잡음 소리 하나 안나고   좋게 들리긴 한데...

    측정 을 할수 가 없다는게 좀 아쉽습니다

    신호선이  어지럽게 날아다니고 있으도  앰프 본채를    접지 하니   

      잡음이  싸아악   살아 졌어요

     

  • 내로

    2014.03.30 16:55

    과거에 마요님도 제가올린  5극부  케소드저항 변경 질문과  똑같이 수정을 해보셨군요

     

      

  • J-앨범

    2013.06.18 23:24

    B공급전압이 298V입니까? 제가 듣고 있는 앰프와 유사한 동작점을 맞추려면 이 전압부터 비슷하게 해야합니다. 플레이트 전압은 플레이트와 케소드간 전압을 측정하신 것이지요?
  • 마요

    2013.06.19 10:54

    아  아닙니다   ...

    접지와 했는데 ... 게소두 와  측정 하니 243v 가 나오는군요,,,,

    b+ 를  254v  전후로 만들어서    함 들어보겠습니다

     

  • 고말테야

    2013.08.19 13:49

    제가 감은 트랜스의 B 전원에 배전압 정류회로를 연결하고서, 평활회로 끝에서 전압을 측정해보니까 335 V 가 출력됨니다. 트랜스의 리드선에서 측정한 교류는 125 V 였음니다. 130 v 로 감았지만, 전력 사정 때문에 125 가 나오는 것 같슴니다.

    아직 Amp 에 연결하지 않은 상태로(부하 연결이 없음) 측정한 값임니다.

    평활회로 구성은 1000 마이크로 F 와 68 오므, 그리고 100 마이크로 F 임니다.
    부하를 연결 안한 상태에서 254 V 정도가 되도록 C 와 R 을 계속 추가해 나가야 하는 건지요?

    아니면, 지금이라도 앰프에 연결하면 전압이 적당히 떨어지는 건지요?

  • J-앨범

    2013.08.19 18:59

    부하 연결안하시면 전압은 저항에 의해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부하 연결하고 조정하셔야 합니다. 감전 조심하시고요.
  • 고말테야

    2013.08.19 19:11

    전해콘덴사의 양극사이에 저항을 연결하면, 전원을 끄고나서 방전이 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음니다만, 지금 적용하려니까 저항값과 W 수가 생각이 안나는 군요. 고수님들 이글 읽으시게되면, 좀 알려 주십시요.
  • KDK

    2013.08.20 01:06

    위의 전원 계통 회로는 미조정 상태입니다.

     

    47uF 하고 B+ 사이에 저항을 넣고 47uF 양단에도 Bleeder 라고
    불리는 저항을 넣는것이 보통 방식입니다.
    Bleeder 는 너무 많은 전류를 흘리면 열도나고 전력 소모도 커지지만 B+ 전압 안정에 도움이 돼고
    물론 Capacitor 방전용 이기도 합니다. 이런 목적으로 Bleeder 를 달아 보십시요.

    그저 공짜로 남에게 물어보지말고 이정도는 자기가 알아내는것이 어떨가요?

  • 고말테야

    2013.08.20 02:12

    사람에게 묻지 않고 알아내는 방법은 책을 읽어서 공부하는 것인데, 이 물건 일단 소리부터 나게 해 놓고서 공부하겠음니다.

  • KDK

    2013.08.20 04:50

    책에서는  원리를 배우고  그다음은

    자기가 실헙적으로 알아 내는 것입니다.

     

    참고로  

     

     ---창조 정신--

    지급 세상은 남이 아직 안 한것을  먼저 해야  돈을 벌수 있습니다.

    남이한것 돈 안주고 베끼면 벌금 내야 합니다. 

     

     

  • 고말테야

    2013.08.20 11:13

    옛 써. (Yes, Sir.) 땡큐 써. ㅎㅎㅎ (smile)

  • J-앨범

    2013.08.20 01:38

    Breeder를 달고 방심하지는 마세요. 완전 방전까지는 감전위험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쪽 조정하다 보면 Breeder연결이 떨어진 상태에서 방심하다가 "버직~" ... 항상 조심하세요.
  • KDK

    2013.08.20 02:02

    위 회로에서 B+ 가 250V 정도여서 감전으로 위험한 정도는 않됀다고 보고
    Bleeder less 회로 라도 그냥 두었습니다.

    저는 회로 설계에서 B+를 최고 400V 로 하고 반드시 배전압 회로를 사용 합니다.
    방열관을 출력관으로 쓸경우는 방전이 어느정도 이루어 저서 완전 방전은 안이라도 위험한 정도는
    면합니다.

  • J-앨범

    2013.08.20 02:09

    400V에 손을 살짝씩 감전을 당해도 큰 일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 느낌이 너무 싫어서 진공관 자작할 때는 감전이 두렵습니다. 그리고 감전보다는 인두질하다가 갑자기 놀라서 인두기를 떨어뜨리거나 엉뚱하게 휘둘러서 다른 곳을 다칠까 두렵기도 합니다.그러나 그래도 자작은 합니다.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글까? 란 속담이 생각납니다.

  조회  등록일 
notice 분류 없음 제이앨범 2881 2013-01-01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3460
  • 케이스에 만능기판을 그림과 같이 고정합니다. 기존의 케이스에 있던 PCB위의 부품들을 제거하고 1.7 Cm위에 만능기판을 고정시켰습니다. 만능기판위에 진공관 쇼켓의 리드선이 들어갈 위치를 표시했습니다. 쇼켓을 만능기판에 고정시켯습니다.
2013-01-01 10:07:12 J-앨범 / 2012-12-18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2400
  • 6LR8을 자작할 경우 핀배열이 독특해서 쇼켓을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중국제 쇼켓이 있긴 한데 사용해 본 결과 금방 헐거워져서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자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중국산 쇼켓 본을 뜹니다. 그리고 그것을 사진으로 찍어서 파워포인트에서 실측치로 베껴냅니다....
2014-04-08 11:00:14 씽씽오리 / 2012-12-16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2524
  • "6LR8 따라하기" 에서 버려진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같은 케이스를 구하지 못한다면 따라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버려진 케이스를 이용하여 앰프를 만드는 것도 자작의 한 방법입니다. 개조하는 과정을 공유하면 혹시 기존 앰프 케이스를 이용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자작기에 추가...
2013-01-01 10:05:37 J-앨범 / 2012-12-10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2388
  • 내년 2월에 자작기를 다시 시작할려고 생각을 했다가 그래도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2월에 다시 정식으로 만들면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있는 케이스를 활용하는 것이라 완성도에 한계가 있고 사용할 수 있는 재료도 제약이 있습니다. 트랜스 ...
2013-01-01 10:05:16 J-앨범 / 2012-11-27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5769
  • (따라하기는 여기까지 하고 공부를 좀 더 하겠습니다. 내년 2월에 다시 시작을 하겠습니다) 전원부를 제외한 5극관부까지 포함한 회로입니다. 전원부입니다. EI코아로 만들었을 때의 회로입니다. 전원부는 아래와 같이 만들 의무사항은 없습니다. 트로이달이나 R-Core 출...
2014-03-30 16:55:55 내로 / 2012-11-01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2927
  • 각 시정수는 V/I 특성그래프에서 얻은 값으로 위와 같이 저항값을 결정하여 회로를 구성합니다. ( http://jalbum.co.kr/KDK_02/17572 참조, 이해가 어려우시면 SKIP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각 부위의 전압과 전류를 측정해 봅니다. 주의점은 플레이트 전압의 경우 기준은 접지가 아니라 캐소드입...
2013-01-01 10:04:48 J-앨범 / 2012-10-26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2878
  • 먼저 3극관부를 살펴보겠습니다. 데이터시트에 나와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특성곡선을 모눈종이에 정밀하게 다시 그려봅니다. 이 작업은 결코 머리를 쓰는 것이 아닙니다. 노력과 인내와 시간만 있으면 됩니다. 앞서 12AX7,12AT7,12AU7,6922 와 같은 초단관도 같은 스케...
2014-07-04 00:31:02 KDK / 2012-10-22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2291
  • 데이터 시트 서두에 이런 말들이 있습니다.  COLOR TV TYPE Compactron Triode-Pentode. Vertical Deflection OSCILLATOR and AMPLIFIER Applications The 6LR8 is a triode-pedntode containing a high-mu triode and a beam pentode. The triode is designed for service as vertica...
2013-01-01 10:03:44 KDK / 2012-10-20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2021
  • 먼저 6LR8 이란 진공관이 어떤 진공관인지 알아 봅니다. 6LR8은 인터넷을 뒤져도 그 정보를 찾기가 어려운 관입니다. 데이터시트는 아무리 찾아 봐도 하나 밖에 없습니다. TV에 사용된 관이라 하나 여러 TV회로를 찾아 봐도 6LR8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 미스테리의 관을 ...
2013-01-01 10:03:23 / 2012-10-19
thumbnail
  • 분류 없음: J-앨범 조회 수: 1753
  •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6LR8 자작기" 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누구나 따라 할 수는 있지만 인두기 하나만 들고 하는 자작은 아닙니다. 약간의 이론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2013-01-01 10:02:58 J-앨범 / 2012-10-19